괴벨

‘불새-아왕의 모험’은, 데즈카 오사무 화백의 미완의 역작 ‘불새’ 중, 봉황편을 게임화한 것입니다.

만화 주인공 아왕(가오우, 我王)은 어릴 때 사고로 한 팔과 한쪽 눈을 잃고 태어납니다. 설상가상으로 코도 몹시 크고 흉측하게 생겼지요. 아왕은 삐뚤어져서 도적이 되어 사람을 죽이고 물건을 빼앗아 살아갑니다. 그러다가 사소한 오해로 유일하게 사랑하는 아내를 죽이게 되죠. 그 후 참회하기 위해 불상 조각 및 귀면와를 만들면서 살아갑니다. 그러다 그가 만든 불새(봉황)상이 도난당한 후 16조각으로 나뉘어 뿔뿔히 흩어지고, 아왕은 이를 찾기 위해 모험을 떠납니다.

만화 불새와는 내용이 조금 다르군요.

패밀리용 ‘불새-아왕의 모험’

초등학교 때 제가 했던 불새는 패밀리용이에요. 영실업에서 나온 ‘파스칼 124’라는 게임기를 샀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것이 패밀리 복제였거든요. 여튼 이 ‘파스칼 124’로 불새를 정말 재미있게 했었습니다. 이것만 있으면 오락실에 갈 필요가 없었죠.

스크린샷 2013-08-01 오전 5.01.01

89년에 나온 8비트 콘솔, ‘파스칼 124’

한 스테이지가 끝날 때마다 1조각을 주기 때문에, 총 16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야 하는데요, 크게 야마토편, 내세편, 태고편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야마토편 : 8스테이지
  • 내세편 : 5스테이지
  • 태고편 :  3스테이지

모든 스테이지가 그냥 차례대로 펼쳐진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그렇게 호락호락하면 고전 게임이 아니죠. 처음 시작하면 야마토 1에서부터 시작해서 7까지는 차례대로 갑니다.  그리고 야마토 8을 건너 뛰고, 내세 1로 가죠.  게임이 시키는 대로 플레이를 하다보면, 아래와 같이 ‘야마토 8’의 이빨이 빠진 채 불새가 완성이 돼요.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8

야… 야마토 8 스테이지는 어디에 있냐능!

그 다음부터는 계속 클리어 했던 스테이지로 뺑뺑이를 돌리는데, 이 상태에서 보스전을 다시 깨봤자, 원래 있던 조각을 다시 찾아 넣는 것밖에 안 됩니다. 이런 짓은 무의미하니 야마토 8을 찾아야만 해요.

어릴 때도 저 야마토 8 스테이지를 찾으려고 엄청 고생했던 기억이 있어요. 이때는 야마토(大和)를 몰라서, 어머니께서 ‘대화’라고 읽어주셨었지요 😉

게임의 방식은 횡스크롤의 액션입니다. 쏘는 무기가 하나 있는데, 조각하는 ‘정’이었다고 하는군요. 이 정으로 적을 쏘면 귀면와(귀와)가 됩니다.  귀면와는 처마에 붙여 귀신을 쫓는 기와 장식인데요. 게임에서는 벽돌처럼 주로 발판으로 사용하고 때로는 방벽을 쌓아 방어할 수 있어요. 적을 쓰러뜨려 많은 귀와를 갖고 있을 수록 편리하죠.

전체 난이도는 쉬운 편인데, 비밀문 찾는 것이 조금 고생스럽습니다.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자살할 수 있는데, 필요할 때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26

주인공이 밟고 있는 것이 귀면와입니다.

파이널 스테이지 : 야마토 8

야마토 8로 가려면, 각 스테이지들에 숨겨져 있는 비밀문 중에 하나를 통해서 가야 합니다. 여기저기로 워프가 돼요. 제가 해본 바로는 한 스테이지에 4개까지 숨겨져 있기도 했었어요.

즉 15개의 스테이지를 돌아다니면서, 부술 수 있는 건 다 부숴보면서, 야마토 8로 가는 비밀문을 찾아내야 한다는 거죠.

결론부터 말해서, 야마토 8로 가는 비밀문은 빙하기 컨셉인 태고 3에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 다시 해도 찾기 힘들었는데 어린 나야 참 고생했구나…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39

태고 3. 야마토 8로 가는 비밀문!

마지막 야마토 8 스테이지를 시작하면 엔딩 스테이지답게 후두두두 흔들려요. 지진이 난 것이죠. 하지만 역시 어렵지 않습니다. 하던 대로 하면 돼요. 별로 죽을 것 같지 않아서 퍽퍽 맞으면서 달려가서 바로 마지막 조각을 겟 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꿈틀이들이 바닥을 파고 들기 때문에 우물쭈물하다가는 떨어져 죽습니다.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41

야마토 8의 보스전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42

드디어 완성!

그래서 드디어 봉황을 완성합니다. 딱 얼굴 부분이죠. 화룡점정했네요. 퍼즐을 완성하면 이 그림이 번쩍번쩍하더니, 불에서 불새가 튀어나와 멀리 날아갑니다.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43

뒤도 안 돌아보고 날아가버림

야마토

스테이지 디자인과 보스전을 소개합니다.

야마토 1입니다. 보스는 귀면와인데요. 무한궤도를 그리니까 그냥 죽여버립시다. 보스를 죽이면 불새 조각 1를 얻습니다.

firebird_yamato1

야마토1

야마토2입니다. 별로 어려운 게 없으니 그냥 하면 됩니다. 보스도 없고 그냥 가서 조각을 겟하세요.

firebird_yamato2

야마토2

야마토 3은 좀 더 동양화풍으로 디자인되어 있어요. 보스는 굴러다니는 앤데, 좌우로 구를 땐 공격해보아야 소용없으니 잘 피하다가, 몸을 활짝 펼치고 뭔가 쏘면서 널 뛸때(?) 파파팍 쏴서 죽여버리세요.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361

야마토 3

야마토 4는 물고기들이 너무 많이 튀어올라 성가십니다. 스테이지에 비해 보스전은 쉬운 편이예요. 위를 향해 잘 쏘기만 하면 얼마 못가 쓰러지거든요.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131

야마토 4

야마토 5의 보스는 성가신 귀신 같은 걸 자꾸 내뱉는데, 그냥 마주 싸우면 좀 어려워요. 아래와 같이 뒤쪽에 벽돌을 쌓아놓고, 저런 식으로 숨어서 뛰어올라 쏘는 걸 반복하면 금방 클리어합니다. 저렇게 쌓아두면 귀신들이 뒤쪽으로 몰려서 갇히더라고요.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071

야마토 5

야마토 6은 절벽다리를 건너는 게 많아요. 다리가 중간중간 끊어지기도 하니 조심하세요. 스님이 엄청 때립니다. 만화 불새에서는 주인공 아왕이 건물에 불을 내려 했다는 오해 때문에 스님들에게 붙잡혀 두들겨 맞고 2년 동안이나 동굴에 갖혀 있는 내용이 있어요. 그래서 스님들이 적으로 등장하는 모양입니다.

보스전은 쉽습니다. 그냥 타이밍 잘 맞춰 잘 피하고 잘 쏘면 됩니다.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171

야마토 6

야마토 7은 동굴이 컨셉입니다. 만화 불새에서 가오우는 범죄자로서 동굴에 2년이나 갇혀 여러 부처 조각을 조각하죠.

보스는 저렇게 움직이지 않고 공 같은 걸 쏘는 귀면와 부조인데, 바로 아래에 벽돌을 쌓고 가까이 붙어서, 위로 연달아서 정을 쏘면 금방 해치워요. 튀어나오는 공도 정에 맞아서 벽돌이 되어 버리거든요. 한대도 안 맞고 깰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211

야마토 7

내세

내세는 기본적으로 SF적인 미래를 컨셉으로 하고 있습니다.

내세 1은 스테이지 디자인이 재밌습니다. 보스전은 뭔가 옆으로 파고드는 꿈틀이들을 피해서 불새 조각을 먹어야 합니다.

만화의 불새는 윤회를 주요 주제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주인공들이 태고에서부터 야마토, 먼 미래까지 삶을 되풀이합니다.

firebird_raise1

내세 1

내세 2의 보스전에서도 위에서 아래로 파고드는 꿈틀이들이 나와요. 침착하게 하려고 천천히 플레이하면 구멍이 더 많이 뚫려 더 위험해지니까, 일단 빨리 달려드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051

내세 2

내세 3은 파이프와 슬레이트(?) 같은 것이 주된 디자인 컨셉입니다. 보스는 뭔가를 쏘는 에이리언인데 별로 어렵지 않으니 때려 주깁시다.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111

내세 3

내세 4는 보스전이 쉽습니다. 그냥 블럭을 뚫고가서 조각을 겟하면 됩니다.

firebird_raise4

내세4

내세 5의 경우엔 함정이 있습니다. 카드 조각에 다가가면 그림처럼 4면이 딱 막혀버리는데 미처 못 들어갈 수 있어요. 막혀버리면 들어갈 방법이 없으니 자살해야 하죠.

firebird_raise5

내세5

마리오 비밀길처럼 스테이지 위쪽으로 가면 대부분의 적들을 피하면서 빨리 갈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가곤 하는데, 그러다가 보스전에 진입하지 못하는 거예요. 꼼수를 쓰다가 자기 꾀에 당하는 건데요, 대충 위로 다니다가 눈치보고 적당히 아래로 내려옵시다. 전 한 번 못들어가는 바람에 이때 자살을 써야 했어요. ㅠㅠ

태고

태고 1 보스도 어렵지 않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꿈틀이들을 피하면 됩니다.

firebird_taego1

태고1

태고 2의 보스가 좀 어렵습니다. 태고 2의 보스는 뭔가를 쏘는 나팔모양의 화석이예요. 정이 닿는 거리 쯤에 벽돌 두개를 쌓아놓고, 그 위에서 싸우는 것이 편해요. 내가 쏘고, 놈이 쏘면 펄쩍 뛰어 피하고, 이걸 리드미컬하게 반복하면 되죠.

firebird_taego1

태고2

태고 3은 빙하기 컨셉이에요. 태고3의 보스도 역시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고드름 피해서 조각을 먹으면 됩니다.

hinotori3

태고3

비밀문들

그럼 추가적으로 각각의 비밀문들이 어디있으며 어디로 연결되는지 제가 찾아낸 것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hiddengate

찾아낸 건 이 정도입니다.

야마토1에서는 비밀문을 하나밖에 못 찾았는데, 저렇게 생긴 곳에서 대나무 판넬을 깨부수면 비밀문으로 통하는 구멍이 나와요. 여러 개 중에 하나니까, 찾아보세요. 😉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27

야마토 1 -> 내세 1

야마토 5에는 불상 중에 하나가 움직여요. 불상을 옆으로 밀면 비밀문이 나옵니다. 들어가는 것이 좀 까다롭더군요. 뭔가를 던지는 스님(?)이 귀찮습니다. 들어가면 태고 3으로 갑니다.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07

야마토 5 -> 태고 3

내세 2는 벽 속에 비밀문이 있어요. 아래의 디자인을 잘 보고 찾아보세요. 야마토 5로 갑니다.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06

내세 2 -> 야마토 5

내세 3에는 비밀문을 4개나 발견했어요. 각각 야마토 4, 태고 3, 야마토 1, 태고 2로 가더라고요. 발견할 때마다 드디어 파이널 스테이지로 가는가! 설레발치며 좋아했지만 그냥 다 뺑뺑이… 다 미워…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121

내세 3 -> 야마토 4, 태고 3, 야마토 1, 태고 2

내세 4에서도 비밀문을 2개 발견했습니다. 각각 야마토 6, 야마토 3으로 가요.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341

내세 4 -> 야마토 6, 야마토 3

태고 1의 비밀문은 바위를 깨면 나옵니다. 내세 2로 가죠.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03

태고 1 -> 내세 2

태고 3에서도 비밀문을 두 개 발견했는데, 하나는 내세 2로 가고, 다른 하나는 파이널 스테이지인 야마토 8로 갑니다. 흑흑흑… 진짜 찾느라고 너무 힘들었어요. 얼마나 뺑뺑이가 돌려졌는지 대충 보이시죠?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081

태고 3 -> 내세 2, 야마토 8

엔딩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어 준 개발자들의 엔딩롤입니다. 감독 겸 프로그래머가 한 명이네요. 러블리 히데키, 어덜트 노리코, 코만도 히로미, 마담 케이코, 프리티 미유키… 이 1987년의 센스라니!

Hi no Tori - Houou Hen - Gaou no Bouken (J)_045

불새-아왕의 모험 개발자들.